일반

Home > 일반

14~15일 ‘찬투’ 북상에 집중호우 가능성

필리핀 동쪽 해상서 서진 중…대만 거쳐 북상 예상

작성일 : 2021-09-09 15:23 작성자 : 최정인 (kmaa777@naver.com)

우리나라 주변 기상 현황 [기상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제14호 태풍 ‘찬투’가 오는 14~15일께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쳐 집중호우가 내릴 것으로 점쳐진다.

기상청은 9일 온라인 정례브리핑에서 찬투가 필리핀 마닐라 동쪽 약 760㎞ 부근 해상에서 시속 22㎞의 속도로 서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찬투는 이날 오후 초속 55m의 초강력 태풍으로 발달해 오는 11일 밤 대만 남단을 거쳐 13일께 중국 남동해안 부근에 다다를 전망이다. 이후 찬투의 예상 이동 경로는 매우 유동적이다. 우리나라에 찬투가 미칠 영향은 11일이 돼서야 판가름 날 전망이다.

대만을 거쳐 북상하는 경우 오는 14일을 전후로 우리나라에 집중호우 등의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다만 한반도로 직접 올라오지 못하고 동쪽으로 치우쳐 이동해 우리나라와 일본 사이를 지나갈 가능성이 크다.

중국 내륙에 상륙하는 경우 찬투는 온대저기압으로 변질돼 오는 15일 이후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기상청 관계자는 “우리나라 북서쪽에 위치한 찬 공기가 계속 남하하는 가운데 태풍이 가져오는 고온의 수증기가 유입될 경우 두 공기가 만나는 시점에 집중호우가 발생하게 된다”며 “철저한 사전 대비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 저작권자 © 한국뉴스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