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

Home > 정책

예방접종! 소중한 사람을 지키는 가장 쉽고 확실한 방법

- “우리함께, 예방접종” '제 9회 예방접종주간' 기념행사 개최 (4.24.) -

작성일 : 2019-04-26 11:16

보건복지부에서 발표한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정은경)는 제 9회 예방접종주간(4.22.~28.) 을 맞아 4월 24일(수) 세종문화예술회관(세종시 조치원읍)에서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매년 4월 마지막 주는 세계보건기구(WHO)가 정한 ‘세계예방접종주간’으로 WHO 회원 각국은 예방접종률 향상 및 감염병퇴치 홍보(캠페인) 중(2011~)질병관리본부는 올해 예방접종 주간 표어를 “우리함께 예방접종”으로 정하고, 예방접종의 중요성과 접종률 향상을 위한 다양한 국민 홍보(캠페인)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미지 메디컬코리아뉴스

 

정부는 국가예방접종사업을 통해 12세까지의 어린이(558만 명)에게 17종의 예방 접종을, 만 65세 이상 어르신(850만 명)에게는 인플루엔자 및 폐렴구균 예방접종을 지원 중이다. 2014년부터는 국가예방접종 전액 무료지원을 시작으로 매년 국가예방접종사업 대상 백신 및 지원 대상자를 확대 중이다.

 


ⓒ이미지 메디컬코리아뉴스

 

2014년 소아폐렴구균, 2015년 A형 간염(어린이)․인플루엔자(65세 이상 어르신 민간의료기관 확대), 2016년 HPV(12세 여아)․인플루엔자(6-12개월 미만), 2017년 인플루엔자(6-59개월 이하), 2018년 초등학생까지 인플루엔자 지원 확대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어린이 완전접종률은 만 1세 96.6%, 만 2세 94.1%, 만 3세 90.4%로, 이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선진국 중에서도 높은 수준이다.

완전접종률: 연령별로 권장되는 예방접종을 모두 받은 비율 (2017년 전국 예방접종률 현황 조사) 국외 예방접종률(5종백신 평균접종률)은 미국 87.8%, 호주 95.1%, 영국 94.0%

우리나라는 국가예방접종 지원 확대 노력에 힘입어 2000년 소아마비 박멸 선언, 2014년 홍역 퇴치 인증, 2017년 풍진 퇴치 인증 등으로 일부 감염병은 퇴치까지 바라볼 수 있게 되었다. 제2군 감염병(12종) 중 홍역, 폴리오, 디프테리아, 풍진, 일본뇌염은 퇴치수준으로 관리되고 있고 질병관리본부는 제 9회 예방접종 주간을 기념하고자 예방접종 사업의 핵심 정책대상인 어린이와 보호자 등 약 1,000명을 초청해 함께 참여하는 기념행사를 열었다.

사전 행사로 세종문화예술회관 로비에서 무료예방접종의 성과 전시 및 참여자가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예방접종 체험 프로그램’이 운영되었다. 12세까지 어린이 무료예방접종 실시, 임신부 인플루엔자 접종(’19~), 어르신 페렴구균(’13~), 어르신 인플루엔자 민간의료기관까지 지원 확대(’15~) 등 국가에서 무료로 지원하는 예방접종 및 예방접종 대상 감염병에 대한 정보와 예방접종력*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예방접종도우미”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안내도 제공되었다.

이날 기념식에서는 어린이의 영웅 ‘번개맨(EBS캐릭터)’이 홍보대사로 위촉돼 어린이 예방접종을 응원했고, 국가예방접종 사업에 헌신한 유공자 포상도 함께 진행되었다. 또한 지난 37년 간 춘천시 보건소 보건직 공무원으로 지역주민에게 보건의료서비스 제공하고 국가예방접종사업 및 방문건강관리사업 등을 맡아 온 이경옥 지방보건주사에게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이 수여되었다.

“삐뽀삐뽀 119소아과” 저자 하정훈 소아청소년과 의원 원장을 비롯하여 70명에게도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이 수여되었다. 은평구 보건소 등 총22개 기관에는 질병관리본부장 표창이 수여되었다.

식후 행사로는 질병관리본부와 EBS(한국교육방송공사)가 공동으로 기획한 모여라딩동댕 ’예방주사, 잘 맞을 수 있어!‘ 편 어린이 뮤지컬 공연이 진행되었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은 “예방접종은 나의 건강뿐만 아니라, 나의 가족, 친구 등 우리 사회를 감염병 위험으로부터 지키는 가장 쉽고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전했다. 또한 “올해부터 인플루엔자 감염 시 합병증 발생 위험이 큰 임신부까지 인플루엔자 무료예방접종을 확대하여 산모 및 예방접종이 어려운 6개월 이전의 영유아의 건강을 감염병으로부터 보호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성인의 경우 예방접종 후 접종이력 누락으로 필요한 접종을 못 받거나, 중복 접종을 받는 경우가 있으므로, 의료기관에서 예방접종을 받은 성인은 반드시 접종내역이 등록되었는지 확인하고 미등록시 접종 정보등록을 요청할 것”을 당부하였다. 특히 “올해 하반기부터는 군대에서 접종한 예방접종 기록도 예방접종등록관리시스템을 통해 연계될 예정으로, 개인의 예방접종 이력이 보다 잘 관리될 수 있도록 정부에서도 성인 예방접종등록 노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끝으로 “질병관리본부는 앞으로도 예방접종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주기적으로 제공하여 국민이 안심하고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 저작권자 © 매디컬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