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인

Home > 정치인

건보공단, 요양급여비 등 2017년도 연간지급내역 제공

20일부터 홈페이지서 열람·출력 가능…휴·폐업 기관은 우편으로

작성일 : 2018-01-19 12:05 작성자 : 메디컬코리아뉴스

ⓒ김선경 기자

ⓒ김선경 기자

 

20일부터 요양기관들이 지난해 건강보험 연간지급내역을 인터넷을 통해 받아볼 수 있게 된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은 오는 20일부터 병ㆍ의원, 약국, 건강검진기관 및 노인장기요양기관 등 사업장의 세무신고 편의를 위해 요양급여비 등 2017년도 연간지급내역을 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한다고 19일 밝혔다.

제공대상은 휴·폐업 의료기관을 포함하여 지난해에 요양급여비용, 의료급여비용, 건강검진비용 등을 지급받은 9만 3932개 요양기관과 장기요양급여비용을 지급받은 1만 9361개 장기요양기관이다.

법인 또는 부가가치세 면세사업자의 '사업장 현황신고'와 관련해 연간지급내역은 법인의료기관의 경우 의료기관별로 제공하고, 개인의료기관의 경우 대표자별로 합산해 제공한다.

공단 홈페이지 요양기관정보마당, 건강검진기관 포털, 노인장기요양보험 홈페이지에서 법인인증서로 로그인하면 세무신고 시 필요한 연간지급내역통보서를 즉시 열람·출력할 수 있으며 공단 인터넷회원에 가입하지 않은 요양기관과 휴·폐업 기관에 대해서는 우편으로 발송할 예정이다.

연간지급내역통보서를 분실하거나 훼손하여 재발급이 필요한 경우는 인터넷에서 재발급을 받거나 가까운 공단지사를 방문하면 즉시 재발급을 받을 수 있으나 요양기관의 정보 보호를 위하여 유선이나 FAX를 이용한 발급은 하지 않는다.

 


저작권자 © 의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출처 : 의협신문(http://www.doctors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