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인

Home > 정치인

“올바른 의료정책 공약하는 정당·후보자 지지할 것”

대한의사협회 총선기획단 발대식 갖고 본격 활동 개시 “국민과 의료계가 하나되는 새로운 희망 만들겠다”

작성일 : 2019-06-26 12:00

2020년 제21대 국회의원 총선거를 앞두고 구성된 대한의사협회 총선기획단23일 오후 2시 의협 용산임시회관 7층 대회의실에서 발대식 및 제1차 회의를 열고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했다.

 

의협은 지난 52일 제50차 상임이사회에서 총선기획단을 구성하기로 의결하고 같은 날 기자회견을 통해 공식 발표한 바 있다. 이후 619일 제57차 상임이사회에서 위원 구성안을 보고했다.

 

총선기획단은 의사회원들의 적극적인 선거 참여를 유도하는 한편, 선거 과정에서 의협의 보건의료정책을 제시함으로써 명실상부한 정책단체로서의 위상정립을 하기 위해 출범했다.

 

기획단은 우리나라 보건의료의 올바른 미래를 위해 대한민국 최고의 전문가 단체로서 국민건강을 최우선으로 하는 합리적이고 다양한 정책을 각 정당에 선제적으로 제시할 계획이다.

 

또한 의료인의 전문성 보호 및 회원 권익 옹호를 위한 정책이 각 정당의 보건의료 공약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역할을 해나가고, 의료계의 제안사항을 공약에 적극 반영하는 정당에 대한 지지방안을 모색해나갈 방침이다.

 

향후 기획단은 보건의료정책 제안서를 각 정당에 전달하고, 정당별 보건의료공약을 비교 분석하는 작업을 해나가는 한편, 회원 및 가족과 의료종사자 등에게 총선 투표에 적극 참여할 것을 요청하는 등 다각적인 활동을 펼쳐나갈 예정이다.

 

의협은 총선과정에서 보건의료 정책제안을 통해 올바른 의료정책 수립의 기반을 마련하고, 협회의 정책방향에 근접한 정당 및 후보자를 선택할 수 있도록 직간접적으로 지원하며, 정책단체로서의 위상을 강화해나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발대식에 이어 열린 제1차 회의에서는 총선기획단 운영 방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는 의사 정치 역량 강화를 위한 국회 차원의 토론회 및 공청회 개최 보건의료분야 핵심 정책 제안 및 각 정당별 공약사항 분석 각 시도의사회 및 직역단체 총선기획단 구성 및 발대식 개최 각 정당과 대한의사협회 보건의료 협력을 위한 협약식 개최 등에 대한 의견을 모았다.

 

이날 발대식에서 이필수 총선기획단장은 각 정당의 보건의료공약을 검증해 올바르고 진정성 있는 정책을 지지하는 활동은 국민의 한 사람이자 전문가로서 마땅히 가져야 할 의무이자 권리다. 13만 의사회원뿐만이 아니라 2만 의대 및 의전원생, 60만 의료인가족, 100만 보건의료종사자들이 모두 힘을 합쳐 건강한 대한민국, 보건의료의 새 지평을 열어나가자고 말했다.

 

최대집 의협 회장은 의협이 불합리한 의료정책을 바로 잡기 위해 투쟁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가겠지만, 정책을 큰 틀에서 수정하거나 변경하는 결정은 국회의 역할이 지대하다. 제도나 정책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것도 국회에서 입법적 근거를 마련해야 가능하다면서, “의협이 제안하는 올바른 정책을 반영하는 정당과 후보자를 발굴하고 합법적 테두리 내에서 적극 지지하여 국회에 입성할 수 있도록 총선기획단이 맹활약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총선기획단 위원 구성 현황

연번

직위

소속

성 명

1

단장

대한의사협회

부회장

이필수

2

자문위원

고양시의사회

회장

심욱섭

3

위원

대한의사협회

기획이사

박진규

4

대한의사협회

법제이사

김해영

5

서울특별시의사회

부회장

유진목

6

부산광역시의사회

부회장

추교용

7

대구광역시의사회

부회장

민복기

8

인천광역시의사회

부회장

윤충한

9

광주광역시의사회

부회장

길광채

10

대전광역시의사회

보험이사

조성현

11

울산광역시의사회

상임부회장

이창규

12

경기도의사회

부회장

김지훈

13

강원도의사회

총무이사

민병억

14

충청북도의사회

공보이사

유진선

15

충청남도의사회

부회장

이주병

16

전라북도의사회

정책이사

김재연

17

전라남도의사회

정책이사

선재명

18

경상북도의사회

부회장

노진우

19

경상남도의사회

부회장

김민관

20

제주특별자치도의사회

의무이사

이정훈

21

대한의학회

부회장

박정율

22

홍보이사

이형래

23

대한개원의협의회

대외협력부회장

황규석

24

대한전공의협의회

정책이사

남기룡

25

대한지역병원협의회

공동회장

신봉식

26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 대학원학생협회

회장

전시형

27

대변인

중앙대학교의과대학

교수

이무열

28

간사

대한의사협회

대외협력이사

송명제

 

“ 저작권자 © 매디컬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