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인

Home > 정치인

내년부터 적용되는 3주기 의료기관 인증평가의 핵심들

환자 안전사고 예방에 집중된 인증평가 기준들, 내년부터 적용된다.

작성일 : 2018-08-03 15:13 작성자 : 메디컬코리아뉴스

의료기관 인증제 2주기가 만료되면서 3주기 인증기준이 마련되었다. 환자 안전, 감염, 의약품 관리 등을 강화하고 직원 인전자원 관리를 개선하는 인증조사 방식도 일부 개편되었다.

 

보건복지부와 의료기관평가인증원은 새로운 3주기 인증기준을 개발하여 내년 1월부터 본격 적용한다고 밝혔다. 3주기 기준은 4개 영역, 13개 장, 91개 기준 등 총 520개 조사항목으로 구성되고 2주기 인증기준에 비해 총 29개 항목이 감소했으며, 특히 환자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관리부분이 강화된다.

 

환자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주사용 의약품 취급, 조제공간 및 환기시설, 의약품관리규정에 대한 조사항목을 신설했으며, 진료대응체계, 위험관리체계, 적신호사건 발생 시 정보 공유, 환자안전 주의경보 발령 시 직원 공유 조사항목 등을 신설했다.

 

감염관리 강화를 위해 내성균환자 관리체계, 감염예방 및 관리체계, 감염병 감시와 신생아에게 주로 사용되는 제대카테터 등에 대한 조사내용을 추가했으며, 인큐베이터에 대한 인증조사시 별도조사가 이루어진다.

 

이와 함께 직원 인적자원 관리 개선을 위해 감염노출을 포함한 직원 안전사고 처리결과를 경영진에 보고하도록 하고 의료기관 내 폭력예방을 위해 관련 규정 마련, 교육 시행, 신고절차 등을 확인하는 조사기준 및 항목을 신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