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상세 보기

Home > 기사 상세 보기

어깨통증, 어깨치료, 서초어깨통증, 장덕한방병원

오십견, 회전근개파열, 어깨통증치료 비수술적인 치료 방법으로 증상 개선이 가능하다.

작성일 : 2019-12-23 11:51 수정일 : 2019-12-30 12:43 작성자 : 최정인

ⓒ메디컬코리아뉴스 장덕한방병원 진료의
 

겨울철에는 어깨 통증으로 병원을 내원하는 환자가 늘어나는 시기다. 추운 날씨로 인해 체내 혈관이 수축되면서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기고, 근육 경직으로 유연성이 떨어지는 등의 문제로 어깨질환 발병 위험성이 높아지는 탓이다.

겨울철 어깨 통증의 대표적인 어깨질환은 오십견과 회전근개파열 등이 있다. 오십견은 어깨 근육이 얼음처럼 뻣뻣하게 굳어 운동 범위에 제약이 생기는 질환이다. 머리를 감기 어렵거나, 빗질할 때, 어깨 통증이 밤에 더 심해질 때 오십견을 의심해 볼 수 있다.

 

특히 가만히 있어도 통증이 나타나고 있거나, 아픈 쪽으로 돌아누우면 통증이 더 심해지는 경우, 통증이 어깨에서 시작하여 점차 팔꿈치나 밑으로 내려가고 있는 경우라면 곧바로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회전근개파열은 회전근개가 파열한 질환이다. 어깨 근육은 4개의 힘줄로 이어져 있는데, 4개의 근육이 회전근이며 회전근의 힘줄이 바로 회전근개다. 이 힘줄이 파열된 것이 회전근개파열로, 퇴행성 변화로 나타나기도 하지만 스포츠 활동을 하는 인구가 늘면서 젊은 사람에게서도 많이 나타나고 있다.

 

오십견, 회전근개파열 등 어깨 통증을 야기하는 질환은 자칫 치료 시기를 놓치게 될 경우 운동 제한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 때문에 초기 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특히 초기에 치료할 경우에는 수술보다 비수술적인 치료 방법으로 증상 개선이 가능하다.

 

비수술적인 치료방법으로는 체외 충격파, 프롤로 치료 등이 있다. 체외충격파 치료는 강한 자극으로 인해 손상된 조직 및 염증이 발생한 조직을 치료하는 초음파 치료로, 물리치료로도 통증이 사라지지 않는 환자들에게 효과적이다. 프롤로 치료는 인대 증식·강화 치료로 손상된 인대와 힘줄에 삼투압이 높은 물질을 직접 주사, 증식시켜 약해진 인대와 힘줄을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시술법이다.

 

비수술적인 치료는 빠르게 일상생활 복귀가 가능하고, 수술처럼 흉터나 감염에 대한 부담이 없어 다양한 부위에 치료를 적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따라서 운동 제한으로 이어지기 전 빠르게 치료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치료와 함께 평소 생활습관을 교정하는 것도 중요하다. 틈틈이 스트레칭을 실시해 뭉친 관절을 풀어주고, 잠들기 전 온욕이나 팩으로 어깨를 10~15분 찜질하면 혈액순환이 촉진돼 어깨 통증 예방에 효과적이다. 또한 일상생활 속 스트레칭과 무리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적당한 근력운동을 통해 어깨 근력을 서서히 키워주는 습관을 가지면 충분히 예방할 수 있다.

 

서초동에 위치한 장덕한방병원의 한 관계자는 "어깨 통증이 지속적일 때는 오십견, 회전근개파열, 어깨 습관성탈구 등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자신의 몸이 어떤 상태인지를 서둘러 파악하는 것이다. 통증의 원인, 나의 체질을 파악한 후 치료와 생활관리를 병행한다면 일상생활을 유지하는 데 문제가 없는 건강한 어깨를 되찾을 수 있을 것"라고 전했다.
 

“ 저작권자 © 메디컬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최신 기사

  • 최신 기사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