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상세 보기

Home > 기사 상세 보기

수원소아치과, 정자동소아치과, 연세아이정원치과

치과 공포증이 심한 아이들에게 좋은 해결방법!

작성일 : 2019-10-07 12:46 작성자 : 최정인


ⓒ사진 연세아이정원치과 / 메디컬코리아뉴스

 

아이들이 가장 무서워하는 진료 중 하나가 치과 진료다. 치과에만 가면 공포·불안감에 사로잡혀 울고 보챈다. 어린이의 치과 치료가 성공적으로 진행되려면 가장 핵심적인 요소는 아이가 의료진에 대해서 신뢰감을 가지고 편안하게 느낄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많은 어린이가 치과를 처음 방문했을 때에 느낀 불편한 경험 때문에 당황하게 되고, 이후에 그 나쁜 경험이 두려움과 불안으로 나타나게 된다.

 

치과의사가 일반적으로 시행하는 진정 정도는 환자의 의식이 억제되기는 하지만 환자 스스로 호흡을 유지할 수 있고 물리적인 자극이나 구두 지시사항에 대해 적절한 반응을 나타낼 수 있는 정도의 진정요법이다. 의식하 진정치료는 약간의 의식이 남아 있는 선잠을 자는 상태라고 할 수 있다. 진정치료에도 여러 종류가 있다. 아산화질소 흡입, 진정제 복용, 주사 등 다양하다.

 

이때 사용하는 약물의 종류와 용량은 아이의 전신 상태와 체중, 나이, 행동 양상, 치료 범위에 따라 결정된다. 아산화질소는 우리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다. 휘핑 크림을 만들 때나 의료용 마취제로도 많이 쓰인다. 아산화질소와 산소를 일정 비율로 혼합해 만든다. 흡입하면 곧 체내 산소와 수분에 희석돼 땀이나 소변 같은 분비물로 배출된다. 단시간에 흡입 전 상태로 돌아오게 된다.

 


ⓒ사진 연세아이정원치과


요즘 치과에서는 치과 공포증이 심한 소아 환자를 대상으로 진정치료를 고려한다. ‘진정치료가 수면치료인가요?’ 라고 묻는 보호자가 간혹 있다. 그런데 수면치료는 올바른 용어가 아니다. 진정법이 정확한 표현이다. 아이의 불안과 공포가 심해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효과적으로 치과 치료를 하기 어려울 때 시행한다. 두려움과 긴장감을 감소시켜 비교적 안정된 상태에서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유도하는 방법이다.


아산화질소 흡입을 활용한 진정치료는 반드시 필요한 경우에만 사용된다. 치과에 대한 불안과 공포가 큰 경우, 다른 질환을 앓고 있거나 의학적으로 주의가 필요한 경우, 구토 반사가 심한 경우 등이다. 단, 환자가 흡입 마스크를 사용할 수 있다는 조건 하에 생리적으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반면에 폐쇄공포증, 만성 폐쇄성 호흡기 질환이 있으면 사용할 수 없다. 또한 겁이 너무 많아 몸부림을 심하게 치는 어린이는 흡입 마스크 사용 자체가 불가능하므로 사용하기 어렵다.
 


ⓒ사진 연세아이정원치과 박이화 대표원장

 


수원 소아치과, 연세아이정원치과의 박이화 대표원장은 "각각 어린이의 성격과 환경, 그리고 그 아이를 양육하는 보호자의 성격과 처한 환경도 모두 개별적이고 다르기 때문에 어린아이의 치과 진료를 담당하는 치과의사에게는 이런 부분이 매우 쉽지 않은 연구와 노력의 대상일 수 있다."라고 전했다.
 

또한 "평소 가정이나 보육시설에서 치과에 대한 부정적인 언어를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양치 안 하면 치과 간다’ ‘치과에서 왕주사 맞을래?’ 등의 이야기를 반복하면 치과 내원 시 아이의 거부 반응이 더욱 커질 수 있다. 대신에 ‘양치 잘 해서 충치 없으면 원하는 것을 들어줄게’ 등 양치와 치과 검진을 일종의 미션처럼 유도하는 것이 좋다."라고 덧붙였다.

 

“ 저작권자 © 매디컬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최신 기사

  • 최신 기사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