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Home > 건강

기억을 지킬수있는 뇌 건강에 좋은 음식 4가지

기억을 지킬수있는 뇌 건강에 좋은 음식 4가지

작성일 : 2020-05-13 11:16 작성자 : 메디컬코리아뉴스




 

뇌 건강에 좋은 음식 ①
호두·아몬드

뇌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는 ‘견과류’가 있습니다. 견과류에는 불포화지방산, 아르기닌, 마그네슘 등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있는데요. 이 영양소는 혈중 지질농도를 낮춰 뇌혈관질환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특히 호두에 들어 있는 오메가3 지방산혈중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혈압을 낮추는 데 효과적입니다. 심장 박동을 규칙적으로 유지해 심장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죠. 아몬드도 적절히 섭취하면 심혈관질환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견과류입니다. 아몬드에는 오메가3 지방산 외에 질 좋은 단백질, 피부 건강에 좋은 비타민E, 골다공증 예방하는 칼슘, 면역력 강화를 돕는 아연, 혈압을 낮추는 칼륨 등이 들어 있어 전신 건강에 좋은 식품입니다.

그리고 견과류 섭취 시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는데요. 볶아서 드시는 경우, 소금이나 꿀이 가미하지 않고 간단히 볶은 자연 상태로 먹는 게 좋습니다. 그 이유는 견과류 자체가 열량이 높기 때문인데요. 땅콩 기준으로 하루 10알 정도 먹는 것이 적당합니다.



 

뇌 건강에 좋은 음식 ②
녹색 채소

비타민무기질이 풍부하고 항산화 효과가 있는 녹색 채소는 뇌 신경혈관의 노화를 막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특히 당근과 시금치에 많이 든 알파리놀산체내에서 DHA로 바뀌는데, DHA는 뇌 신경 발달에 관여해 기억력을 높여줍니다.

녹색 채소와 함께 먹는 신선한 제철 과일도 필수도 치매 예방에 도움을 주는 음식입니다. 과일과 채소에 있는 '라이코펜'항산화 물질이 있어 뇌세포 노화를 유도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죠.



 

뇌 건강에 좋은 음식 ③
고등어·연어

오메가3가 풍부한 등푸른생선도 치매 예방에 도움을 주는 음식으로 널리 알려져 있죠? 등푸른생선에 있는 오메가3체내에서 DHA와 EPA로 바뀌어 뇌 기능을 활성화시켜 주는데요. 특히 오메가3는 몸에서 합성되지 않아 식품을 통해 충분히 섭취해야 하는 영양소입니다.

생선에는 단백질이 풍부한데, 이들 식품을 잘 섭취하지 않아서 단백질이 부족하면 뇌 신경전달물질을 만들기 어려워지며 뇌 노화 속도가 빠르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또한 연어에도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연어의 오메가3 지방산동맥경화를 예방하고 피부 건강을 좋게 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죠? 비타민D까지 풍부해 중·장년의 뼈 건강에도 좋습니다. 또한 비타민B도 고루 들어 있어 성장 촉진 효과도 있으며, 피로 해소에 좋은 비타민B1, 빈혈 예방에 좋은 비타민B12 등도 함유돼 있습니다.


 

뇌 건강에 좋은 음식 ④
들기름

고소한 냄새로 식욕을 돋우는 ‘들기름’머리를 맑게 해주는 오메가3 지방산이 가득 들어 있습니다. 지방 40%, 단백질 16%, 당 20%가 들어 있어 기름으로 만들기 좋은 식품인데요.

오메가3는 지방산 일종인 알파리놀렌산 함량이 일반 참기름에는 약 0.7%, 들기름은 최고 60%에 달한다고 합니다. 이 알파리놀렌산이 뇌 기능을 돕는 DHA의 기초 물질이기 때문에 기억력과 학습력을 높이는 영양소로 알려져 있죠.


 

뇌 건강에 좋은 운동
<뉴로빅 실천>

음식 외에 치매를 예방하기 위해 뇌 노화를 늦추고 젊게 만드는 '뉴로빅(neurobics)'을 실천해보는 것도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뉴로빅은 뇌신경 세포인 '뉴런'과 '에어로빅'을 합친 합성어뉴런을 단련하는 운동인데요. 평소 익숙하지 않은 것에 도전하기 때문에 기억력과 관련 있는 전두엽을 활성화시킬 수 있습니다. 쉽게 설명드리자면 전두엽이 활성화된다는 것은 뇌 전반의 노화가 늦춰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일상 중 쉽게 실천할 수 있는
뉴로빅은 무엇이 있을까요?


① 눈 감고 식사하기
② 식사 때 음식 냄새 맡아보기
③ 평소 안 쓰는 손으로 머리 빗기·양치질하기·밥 먹기
④ 가족과 눈빛으로 대화하기
⑤ 눈 감은 채로 대·소변보기
⑥ 뒤로 걷기
⑦ 그림 그리기
⑧ 춤추기


 




뇌 질환 중 위험한 것은 바로 치매인데요.
치매는 치료법이나 예방이 명확히 밝혀지지 않은 질환 중 하나입니다.
치매 예방을 위해 추천하는 생활습관은
‘규칙적인 운동’과 ‘올바른 식습관’입니다.

조금 뻔하게 들릴 수 있지만
의외로 잘 지키기 어려운데요.

운동은 일주일에 다섯 번, 한 번 운동할 때마다 30분 이상
숨이 차고 심장이 두근거리는 정도 강도의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견과류, 올리브오일(혹은 들기름), 과일, 채소 등을
매일 섭취하며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저작권자 © 메디컬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건강 최신 기사